코로나 시기 기관수업들이 모두 중단되고 한창 방문수업을 다닐때 5살 친구의 어머님이 아이의 산만함과 지루한 상황을 잠시도 참지 못하는 아이 때문에 걱정된다며 방문수업을 신청한 적이 있습니다.
수업을 하다 보면 주의집중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한 친구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은 아직 발달 과정중에 있기 때문에 미리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어릴때부터 좋은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연습시키고 배우면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주의집중력이나 자기조절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아이의 시간 관리 습관> 부터 길러주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의 시간 관리 습관을 길러 주는 적절한 시기는 아이의 개인적인 발달과 성숙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3~4세 정도부터 기본적인 시간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5~6세 정도부터 조금 더 구체적인 시간 개념과 일정 관리에 대한 이해력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습관을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생활을 조절할 수 있으니 오늘부터라도 <우리아이의 시간 관리 습관들이기> 를 루틴으로 만들어 시작해 보세요
구체화된 루틴 제공
아이들은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루틴을 통해 시간 개념과 일정 관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하루의 활동을 구체화된 스케줄로 제공하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활동(식사, 씻기기, 잠자기 등)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활동(놀이시간, 독서 등)에 대한 시간을 명확히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전날 저녁 엄마와 함께 '유치원에서의 활동, 숙제, 놀이 시간,독서, 방문수업' 등을 포함시켜서 다음날의 일정표를 만들어 보면 좋습니다.
비주얼 도구 사용
타이머나 알람 시계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가 남은 시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특정 활동에 할당된 시간을 설정하고 타이머를 설정하여 그 남은 시간에 대한 경각심과 자발성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맞춰 활동을 변경하며 일정을 지키는 연습을 해 보세요
방문 수업 시작전에 아이에게 타이머를 보여 주고 30분 동안 선생님과 재미있는 수업 할 예정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알람이 울리면 친구가 꺼달라고 이야기 해주고 놀이 수업 후에는 간식시간이라고 알려주니 매우 흥미로워 하며 알람이 울릴때 까지 잘 기다려 준 기억이 납니다.
작업 분할 및 우선순위 설정
어린 아이들은 큰 작업을 처리하는 것보다 작은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작업(예: 숙제)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집중력 유지와 성취감 향상에 도움되는 작업 완료 후 보상 체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할일 목록 작성: 하루에 해야 할 일을 작성하는 습관을 길러 보는 것도 좋습니다. 글을 쓸줄 모를때는 엄마가 도와주며 그림으로 이해를 도와주시면 됩니다. 이때 숙제, 놀이, 도움이 필요한 일 등을 목록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순위 설정: 할 일 목록에서 중요하거나 급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이렇게 하면 중요한 일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과 가르침
부모나 주변 어른들의 모델링은 아동들의 학습 및 습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신의 일정 관리와 타임 매니지먼트 방법 등을 보여주면서 아동들에게 올바른 예시를 제공합니다.
유연성과 조절
어린 아이들은 여전히 발달 과정 중에 있으므로 완벽한 시간 관리 습관 형성보다는 점진적인 발전과 유연성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일정 조절을 해 줌으로써 안전하게 실패와 성공 사이에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긴 시간동안 집중하기 어려울 때 중단하고 짧은 휴식을 취하세요. 휴식 후에 다시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옷과 준비물 준비
다음 날을 위해 입을 옷을 스스로 고르고 필요한 물건이나 준비물을 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이렇게 하면 마음의 여유와 함께 아침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질서와 청결
자신의 물건과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리하도록 합니다. 이는 시간을 절약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칭찬과 보상
일정을 지키고 잘 할 때는 충분한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습관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 습관을 가르치는 데는 인내와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으며, 학교나 가정에서 선생님, 부모, 교사, 강사 등의 도움과 지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과 컨디션을 고려하여 맞춤형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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