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놀이 오감수업

파스타 오감놀이

오감 윤선생 2024. 1. 2. 15:54
728x90

 

놀이를 통해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을 접하는 경험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놀이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되고, 해당 식재료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연결되어 때로는 편식 문제를 고쳐주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요,

영유아 대상 오감수업에서는 뭐든지 입으로 들어가는 아기들의 특성상  먹어도 무해한 식재료로 놀이에 활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 재료는 손으로 만지고 느낄 수 있고, 시각적으로 관찰하며,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향기를 맡아보거나 재료만이 가진 소리 등을 들어 보며 아이들은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하고, 자신의 감각 체계를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오감발달 놀이입니다.

 

 

♥파스타♥

색상도 이쁘지만 신기한 모양이 가득해 아이들과 풍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파스타 놀이를 해 볼까요?
요즘 동물 모양이나 별 모양, 꽈배기모양, 나비모양, 자동차모양등 재미있는 형태의 파스타를 인터넷 쇼핑몰이나 마트에서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다양한 색깔과 모양 파스타를 사용하여 놀이에 활용해 보면  좋겠습니다.


◎ 주방도구를 이용한 난타놀이

 

파스타를 소개하기 전, 놀이용 도마와 칼이나 냄비, 국자 등으로 아이들과 신나는 난타놀이를 하면서 흥미를 이끌어 주세요

"오늘은 엄마와 맛있는 파스타 요리사가 되어볼까?"

두드릴 수 있는 주방도구를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신나는 음악을 들려주며 맘껏 두드리게 하면 되겠지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신나는 음악 목록>

즐겁게 춤을 추다가

바나나 차차

작은 동물원

토마토

우리모두 다같이

밀림으로

등등...


 

◎ 여러가지 모양 파스타 놀이

 

놀이용 트레이에 준비된 여러가지 모양의 파스타를 탐색해 봅니다.

알록달록 다양한 색상도 함께 이야기 해보고, 손바닥 위에 올려서 파스타 모양도 하나하나 이야기 해 봅니다. 

딱딱한 느낌, 모양에 따른 다양한 촉감, 파스타끼리 부딪힐때 나는 소리, 위에서 떨어지는 소리, 크기비교, 모양찾기, 색깔찾기 등등 익히지 않은 파스타로 여러가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팔랑팔랑 예쁜 나비 모양이네"
"비비 꽈배기 처럼 꼬여있는 난 푸실라 라고 불러줘. 띠요용~ 스프링 같기도 하다"
"소라껍데기 모양 찾아볼까? 바다소리 들리는지 귀에 대어 보자"
"주황색깔만 골라보자"  
"소라껍데기 안에 비행기 모양 넣어볼까?"
"제일 맘에 드는 파스타를 골라봐"

 

<여러가지 모양 파스타놀이>는 특히 4세부터~7세 친구들과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됩니다.

아이들과 이야기 하다 보면 같은 모양일지라도 다 다르게 느끼고, 생각지도 못한 창의적인 대답이 나올때가 많습니다.

 

물론 4세 미만 친구들도 충분히 즐겁게 놀이 할 수 있습니다.

오감놀이에 있어 연령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아이에 따라 얼마나 흥미를 느끼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흥미를 느낀다면 그때가 적당한 때이고 좋은 놀이이며, 부모님과 선생님은 그 연령에 맞는 상호작용을 해 주는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주의: 익히지 않은 딱딱한 면이라 깨질 경우 날카로운 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손으로 만지며 놀이할때 깨진면은 빼주면서 찔리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 지글지글 파스타 요리

충분한 탐색이 끝나면 도구를 하나하나 제공해 주면서 놀이를 이어갑니다.

앞치마가 있으면 요리사처럼 입어보기도 하고, 후라이팬이나 볶음 주걱으로 지글지글 볶아보기도 해요

그릇도 제공해서 아이가 담고 쏟고 놀이할 수있게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 '스프링 처럼 통통'  재밌는 식감 <푸실라>를 먹어요

놀이했던 여러가지 모양 파스타 중 '입안에서 스프링처럼 통통! 젤리같이 쫄깃!' 맛있는 푸실라를 요리해 맛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면이 짧고 양념도 고루 잘 배며 식감도 재미있어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아이가 놀이하는 동안 푸실라 면은 12분동안 미리 삶아주세요

면을 식힐동안 토마토 스파게티소스만 따로 끓여 줍니다. (아이가 잘 먹는 스파게티 소스면 무엇이든 좋아요)

샐러드처럼 푸실라 면과 소스를 버무릴 거에요

버무리는 과정을 아이가 직접 해 보면 되겠지요,

요리장갑을 낀 손으로 소스와 면을 골고루 버무려 줍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익히지 않은 파스타와 익히고 나면 말랑말랑 부드러워 짐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놀이할때 이 꽈배기모양 파스타 엄청 딱딱했는데 익히고 나니까 엄청 말랑말랑하다"

시식해 보고 식감이나 맛도 같이 평가하며 놀이를 마무리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