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 부담도 적어 언제든지 활용가능한 <종이놀이>를 만나보겠습니다.
알록달록 색종이, 재사용 가능한 신문지, 잡지 스크랩 용지, 택배박스, 부들부들 한지, 단단한 하드보드지 등등
다양한 질감과 색상,두께를 가지고 있어 아이들의 시각, 청각, 촉감각을 자극해 주기에 좋은 놀이재료들입니다.
♥어떤 놀이를 하면 좋을까요?
집에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재의 종이를 준비하여 만져보고 접어 보기도 하고, 찢어보고 구겨보면서 각 소재의 특성이나 사용법에 대해 이해해 보는 탐색 시간을 갖습니다.
이 과정에서 종이의 질감, 소리 등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감각적 체험으로 감각 체계 발달과 관련된 인지능력이 향상됩니다.
종이접기를 하면서 집중력을 키우고 성취감도 느끼게 해 줍니다.
종이를 오리거나 붙이면서 다양한 모양과 패턴을 만들어내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센터나 기관에서는 돌 미만 아이에게도 <종이 찢어보기 활동>을 꼭 해보는데요,
놀이를 통해 신체와 정신적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해 줍니다.
(∨ 돌 미만의 아기는 엄마가 미리 조금 찢어서 쥐어 주면 충분히 스스로 찢어볼 수 있습니다.)
(∨ 해내면 무조건 칭찬!)
종이찢기 활동은 현재의 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마음의 안정을 되찾기 위해 집중력 전환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지요
또한 자신의 능력으로 종이를 찢어내면서 비교적 쉽게 결과물을 완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종이찢기 하나로 성취감과 자아존중감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과 경험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내면의 안정과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도구놀이: 종이분쇄기(파쇄기)
종이탐색이 끝나면 종이 분쇄기로 놀이를 해 보세요
손잡이를 잡고 돌리면서 종이를 파쇄할 수 있는 미니 종이분쇄기입니다.
(다이소나 문구점에서 5천원대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나 잡지등 여러 종류의 종이를 사이즈에 맞게 제공해 주고 국수가락처럼 뽑아내면 됩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괴물 이야기로 분쇄기를 소개해 주세요
나는 종이를 잡아 먹는 괴물이야!
내 입에 종이를 넣어 주면
한입에
꿀꺽~ 꿀꺽~
종이를 파쇄기 입구에 올려놓고 손잡이를 돌리면서 종이가 서서히 사라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꿀꺽~ 꿀꺽~'
하고 이야기 해주면 더욱 호기심을 가지고 집중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직접 해 보면서 돌리는 재미도 있고 종이가 국수가락처럼 나오는 모습도 신기해 합니다.
한번 시작하면 끝없이 해 보려고 할 것입니다.
까만 색종이만 길게 뽑아서 자장면 만들기도 해보고 알록달록 예쁜 머리띠도 만들수 있습니다.
색종이 한 봉지 정도 사용하여 충분히 놀이하게 해 준 후 분쇄된 색종이로 예쁜 머리띠 만들기를 해보세요
▶미술활동: 리본 머리띠 만들기